뇌전증은 뇌신경 세포가 일시적으로 이상을 일으켜 과도한 흥분 상태를 유발하여, 발작이나 의식저하, 전신 떨림과 같은 증상이 만성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뇌 질환입니다.뇌전증은 연령 상관없이 발병할 수 있지만 공통된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뇌전증증상 뇌전증 전조증상에 대해 설명드리고 치료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뇌전증증상
뇌전증증상은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뇌의 영역과 위치에 따라 고유 기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뇌의 영역이 팔 움직임을 담당하고 있다면, 단지 한쪽 팔만 떠는 정도의 증상이 있어도 뇌전증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측두엽 부분에서 뇌전증 증세가 나타났다면, 일시적으로 멍해지면서 의식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양쪽 뇌 전체에 퍼지면, 거품을 물고 온몸이 뻣뻣해지며 대발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뇌전증증상은 뇌 영역에 따라 강도가 달라지면, 가볍게는 누꺼풀을 깜빡이는 것부터 몸 전체를 격하게 떠는 것까지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뇌전증 전조증상
뇌전증전조증상도 사람마다 다양하지만 발작 직전 공통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몸 상태를 의심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눈떨림, 손떨림, 근육 경직과 같은 몸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유를 알 수 없는 불안감과 무서움,
냄새나 소리에 대한 환각, 의식이 멍해지거나 약해지는 집중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모두 평소에는 경험하지 못했을 변화이며, 증상을 느끼게 된다면 우선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뇌전증증상 및 뇌전증 전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뇌전증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완치보다는 완화 개념에 더 가까운 치료이며, 꾸준한 치료를 진행한다면 약을 끊어도 경련이 재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뇌전증증상 및 뇌전증 전조증상에 대해 미리 파악하여 막연한 두려움을 줄이고, 본인 및 주변인들을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