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났는데 갑자기 잇몸 부었을때 당혹스러우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의 대부분 원인은 가벼운 염증이지만 심한 경우 치아 손실까지 이어질 수 있어 방치는 금물입니다. 이에 잇몸 부었을때 원인 및 잇몸 부었을때 대처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잇몸 부었을때 원인
잇몸 부었을때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치은염과 치주염입니다.
치은염은 양치질은 제대로 하지 않아 치아와 잇몸 사이 플라그가 쌓여 세균이 번식해서 생긴 것입니다. 이로 인한 주된 증상은 잇몸이 붉어지거나 붓거나 피가 나는 것입니다.
치주염은 심한 잇몸 질환으로 심해지면 조직이 손상되고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및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임신, 생리, 갱년기와 같은 호르몬 변화 시기에는 잇몸이 붓고 예민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호르몬 변화로 잇몸 혈류량이 달라지고 면역 반응이 예민해지기 때문에 더욱 쉽게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칫솔질을 평소보다는 부드럽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잇몸 부었을때 대처 방법
잇몸 부었을때 대처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 청결 유지입니다.
이미 잇몸이 부은 상태이기 때문에 과격한 양치질은 오히려 자극해서 더 상하게 할 수 있으니 다음과 같이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대한 부드러운 칫솔로 치아와 잇몸을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치실과 가글을 함께 사용해 주면 염증의 원인일 수 있는 플라그 제거에 신경을 써줍니다.
잇몸이 부은 상태이기 때문에 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뜨거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맵고 짠 음식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다면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 후 소염진통제를 구매해 복용할 수 있으며,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치과를 꼭 방문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잇몸이 붓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평소 올바른 양치 습관과 치실 사용은 구강 청결 환경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치과 검진은 치아와 잇몸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받을 수 있으니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잇몸 부었을때 원인 및 잇몸 부었을때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백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올바른 양치 습관 및 치실 사용으로 구강 내 청결 관리는 잇몸 붓기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잇몸이 부었다면 최대한 자극하지 않고 부드럽게 관리해 주며 증상에 따라 집에서 관리할지 아니면 빠르게 치과에 방문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